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Ⅱ. 내 블로그 검색엔진에서 검색되게 하기 (최적화, 활성화)-7. 내 블로그 URL, 사이트맵 등록하기- 2) 구글 서치 콘솔, 3) 빙 웹마스터 도구

by 소나무_three 2020. 2. 23.
반응형

앞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내 URL 등록과 사이트맵 등을 제출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해주었다.

이번엔 구글 서치 콘솔과 빙 웹마스터 도구에 내 URL과 사이트맵을 등록해보자.

 

Ⅱ. 내 블로그 검색엔진에서 검색되게 하기 (최적화, 활성화) 
    7. 내 블로그 URL, 사이트맵 등록하기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2) 구글 서치 콘솔
       3)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4) 다음 검색에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동 등록됨. 안됬을 경우 등록) 생략.

 

 2) 구글 서치 콘솔 http://www.google.com/webmasters/tools/

    구글에 가입되어있어야 함. 가입되어있지 않으면 가입하고 진행.

    URL접두어 ->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 입력 -> HTML 태그 선택 -> HTML 태그 하단의 주소 복사 -> 확인 누르지 마세요 복사한 상태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 (확인 버튼은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작업 완료 후 누름, 만약 눌렀다면 소유권 확인이 안 되어있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티스토리에서 작업 완료 후 다시 누르면 소유권 확인이 되어있음.)

 

티스토리에 HTML 태그 복사 작업은 구글 서치 콘솔 역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와 동일하게 플러그인 메타태그와 스킨 편집 HTML 편집 두 가지 모두 작업 가능하며 둘 중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해도 되고 둘 다 입력해도 상관없다. 플러그인 메타태그 작업 후 서치 콘솔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HTML에 직접 넣기는 하지 않아도 된다. 안됬을 경우 HTML에 직접 넣기를 해보자.

티스 토르에 메타태그 등록하는 방법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며 상세 내용은 아래에 링크해 두었다.

 

Ⅱ. 내 블로그 검색엔진에서 검색되게 하기 (최적화, 활성화) -7. 내 블로그 URL, 사이트맵 등록하기 -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6. 사이트맵 생성하기 가 되었으면 내 티스토리 URL과 사이트맵을 등록하여 검색엔진에서 좀 더 검색이 잘되게 할 수 있다. 물론, 등록을 안 해도 다음에는 자동으로 등록이 되지만 (간혹 안 되는 경우 따로 등록..

galicia-goldthree9.tistory.com

RSS등록과 사이트맵 제출

색인-> sitemaps -> 새 사이트맵 추가 "rss" 입력 후 제출

색인-> sitemaps -> 새 사이트맵 추가 (6. 사이트맵 생성하기)에서 생성해둔 URL 입력 -> 제출

구글 서치 콘솔 역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소유권을 등록 후 RSS제출, 사이트맵 제출까지 완료한 후 내용을 수집하고 사이트가 최적화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3)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https://www.bing.com/toolbox/webmaster

빙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에 가입되어있고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이 되어있으면 자동 등록이 가능하다.

다음과 같이 자동 등록하면 된다.

 

빙 웹마스터 도구 -> 로그인 -> 구글 -> 로그인-> "Google Search Console? 에서 이미 확인되었습니다." 가져오기-> Search Console에서 계속 -> bing.com 이 내 Google계정에 액세스 하려고 합니다. 허용 -> Search Console에서 가져오기-> 축하합니다! 완료 (등록은 해놓고 빙을 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아 삭제했다.)

 

주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 콘솔을 많이 사용해서 두 개만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다.

줌이나 빙에 따로 등록하지 않았어도 티스토리 통계 검색을 확인해보면 종종 유입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종종 들러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오류 검사, URL 검사, 색인 생성, 삭제된 페이지는 삭제 페이지에 입력해서 넣어 주기 등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보다 구글 서치 콘솔의 조작이 조금 더 어려운 것 같다. 색인 범위에서 오류, 유효(경고 있음), 제외됨 등을 확인해서 색인 제출 등을 해주는데.. 오랜 시간 후에 반영이 되는 경우도 있어 고쳐도 오류로 뜨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다음엔 통계를 볼 수 있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하기를 해볼 예정이다. 

---이상---

반응형

댓글